세상에서 가장 작은 개로 알려진 치와와는 커다란 눈과 애플헤드, 조그마한 몸매에 주인에게는 애교가 넘쳐서 사랑을 한 몸에 받는 너무나 귀여운 강아지입니다. 하지만 작아도 대형견에도 맞먹을라는 성질이 있어서 치와와를 키우려는 분들은 이런 치와와의 성격이나 주의할 점은 무엇이 있는지 꼼꼼하게 알아보시고 입양하셔야 할 듯합니다.
반려견은 사지말고 입양합시다.
목차
치와와 이름의 유래
멕시코의 주 이름에서 유래되었다는 치와와는 소형견 중에서도 초소형견에 속하는 강아지입니다. 치와와의 선조는 9세기경 멕시코 주변에 살던 부족이 신성한 동물로 추앙하던 테치치라는 개로 추정되는데 19세기 중엽 이후 미국에서 소형견으로 개량되면서 단숨에 인기 있는 강아지로 등극했다고 합니다. 몸무게는 3kg이하, 몸길이는 15~23cm이고 수명은 12~20년 정도라고 합니다.
치와와 성격
치와와는 작은 체구에도 불구하고 매우 공격적이며 고집이 무척 세고 질투심이 많으며 다른 개와 시비가 붙으면 누가 봐도 상대도 안 될 것 같은 체급 차이에도 전혀 물러서지 않고 대들기도 합니다. 치와와가 이렇게 성격이 더러운 이유는 덩치가 작으니 다른 개나 사람들에게 무시당하거나 밀리지 않기 위한 게 아닐까 싶은 생각입니다.
또한 치와와는 주인이 아닌 모든 사람에게 그다지 우호적이지않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주인에게 충성도가 높다는 소리를 듣는 데 주인하고의 관계만 놓고 보면 결코 주인의 말을 잘 듣는 것도 아닙니다. 치와와는 독립심이 강하고 외로움을 그다지 타지 않기 때문에 분리불안을 그다지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는 것은 장점입니다.
치와와 키우기 위해 알아야 할 훈련방법
치와와를 키우고 싶다면 치와와의 성질을 조절하고 방치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려견이 실수를 하면 적절하게 처벌하고 나쁜 습관을 키우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결국 치와와가 성질이 나쁜 이유 중 하나는 치와와를 키우는 사람들이 치와와의 나쁜 습관을 종종 무시하기 때문입니다.
이것이 개가 나쁜 기질을 갖게 되는 주된 이유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치와와 견주는 반려견의 성질을 조절하고 잘한 일은 간식으로 보상하며 온순하고 예의 바르게 행동할 수 있게 해야 합니다. 치와와가 너무 작고 귀엽다고 마냥 예뻐하면 안 되는 이유입니다.